제목 수요기도회 말씀 공유합니다(1/12) No 4043
글쓴이 양인국(yiksh) 조회수 43
[ 날짜 :   2022-01-12 오전 8:15:41 ]
2022. 1. 12. 요12:37-43.
보고 들을 수 있는 축복

1. 주님은 세상에 말씀으로 오셨다. 이것은 주님께서 세상에서 사신 삶 자체가 하나님께서 우리를 구원해 주시기 위하여 우리에게 전해 주고자 하신 메시지라는 의미다. 그러므로 우리가 그 메시지를 듣는다면 구원의 길을 알 수 있지만 듣지 못하면 구원에 이를 수 없다. 이런 의미에서 우리에게 가장 불행한 것은 주님을 통해 주시는 메시지를 듣지 못하는 것이다. 계시의 말씀인 성경도 우리의 불행을 보기는 보아도 보지 못하고 듣기는 들어도 듣지 못하는 것이라고 말한 것이다. 본문은 이와 같은 불행이 어디로부터 오는지 말해 주고 있다.

2. 주님은 무리 가운데 많은 표적을 행하였지만 그들은 주님을 믿지 않았다. 이런 일이 있을 것에 대하여 선지자 이사야는 다음과 같이 예언했다. “그들의 눈을 멀게 하시고 그들의 마음을 완고하게 하셨으니 이는 그들로 하여금 눈으로 보고 마음으로 깨닫고 돌이켜 내게 고침을 받지 못하게 하려 함이라 하였음이더라(12:40)” 이 예언을 문자대로 이해한다면 사람들이 믿지 않는 것은 하나님께서 그들로 하여금 믿지 못하게 하셨기 때문이라는 의미일 것이다. 그러나 성경은 모든 사람이 구원받는 것이 하나님의 뜻이라고 말해 주고 있기 때문에 본문의 문자적 해석은 이와 같은 성경의 보편적 가르침과 모순된다. 그렇다면 이 말씀의 진정한 뜻은 무엇일까? 이 물음에 대하여 우리가 말할 수 있는 한 가지는 구원에 이르는 진리가 우리의 이해력에 의존되어 있지 않다는 것이다. 이것은 하나님께서 은혜를 베풀어 주실 때 주님의 삶을 통하여 우리에게 주시는 하나님의 말씀을 들을 수 있지만 은혜를 거두어 가시면 이해할 수 없다는 의미다.

그렇다면 하나님은 어떤 사람에게 은혜를 베풀어 주시고 어떤 사람에게 은혜를 거두어 가시는가? 이 물음에 대한 대답은 하나님은 권고의 말씀을 듣는 자에게 은혜를 베풀어 주시고 권고의 말씀을 계속 거절하는 자들로부터 은혜를 거두어 가신다는 것이다. 이스라엘이 부패했을 때 하나님은 그들에게 선지자들을 보내 주심으로 끊임없이 회개할 것을 권고하셨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이 듣지 않았기 때문에 하나님은 앗수르를 보내어 그들을 심판하셨다. 마찬가지로 유다도 권고의 말씀을 끝까지 듣지 않음으로 인하여 바벨론에게 멸망 당했다. 이처럼 하나님께서 계속하여 권고의 말씀을 주셨음에도 불구하고 그 말씀을 듣지 않았을 때 하나님은 이들로부터 은혜를 거두어 가셨다. 그래서 그들은 영적으로 무감각해져서 보기는 보아도 보지 못하고, 들기는 들어도 듣지 못하게 되었다.

그러나 그들 가운데는 믿는 자들도 있었다. 특별히 본문은 관리들 가운데 믿는 사람이 많이 있었다고 말하고 있다. “그러나 관리 중에도 그를 믿는 자가 많되 바리새인들 때문에 드러나게 말하지 못하니 이는 출교를 당할까 두려워함이라 그들은 사람의 영광을 하나님의 영광보다 더 사랑하였더라(12:42,43)” 여기 관리란 백성들을 다스리는 지도자들을 말한다. 그들 가운데 믿는 사람이 많았지만 그들은 자신의 믿음을 공개적으로 드러내지 못했다. 왜냐하면 사람의 영광을 하나님의 영광보다 더 사랑했기 때문이었다. 실제로 관리라는 위치는 그 자체만으로도 사람들로부터 영광 받기에 충분한 자리였다. 만일 그들이 공개적으로 자신의 믿음을 고백한다면 산헤드린 공의회로부터 또는 회당으로부터 출교당하여 모든 지위를 잃어버릴 수 있었다. 그러므로 그들은 그것을 잃지 않기 위하여 자신의 신앙을 숨겼던 것이다. 그러나 주님은 본문을 통하여 그들의 행위에 대하여 “사람의 영광을 하나님의 영광보다 더 사랑하였더라”라고 말하심으로 그들의 행위가 하나님 앞에서 옳지 않다는 것을 말씀해 주셨다.

이와 같은 내용의 본문은 모든 시대 믿음의 사람들에게 “하나님께서 보고 듣고 깨달아 구원에 이르도록 주신 기회를 상실하게 하는 것은 권고의 말씀을 듣지 않는 완고한 마음이고 하나님의 영광보다 사람의 영광을 구하는 마음임을 말해 주고 있다. 그러나 권고의 말씀을 듣고 온전히 그 말씀에 따라 사는 사람들은 하나님의 진노의 심판 가운데서도 보호함을 받는다. 그리고 항상 마땅히 보아야 할 것을 보고 들어야 할 것을 들음으로 영적으로 깨어 있는 삶을 산다.

3. 함께 기도하자. 하나님, 우리로 하여금 권고의 말씀을 듣게 해 주시고 또한 사람에게 영광을 구하지 않고 오직 하나님의 영광만을 구하는 삶을 살게 해 주옵소서. 영적으로 깨어있는 삶을 살게 해 주옵소서. 아멘
  
ID 내용 날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