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수요기도회 말씀 공유합니다. No 4012
글쓴이 양인국(yiksh) 조회수 53
[ 날짜 :   2021-09-29 오후 7:06:35 ]
2021. 9. 29. 요6:16-21.
바다위를 걸으심

1. 오병이어의 기적을 본 무리들이 주님을 왕으로 삼고자 했을 때 주님은 제자들을 무리로부터 분리시키기 위하여 배를 타고 먼저 가버나움으로 가도록 지시하셨다. 그리고 주님은 홀로 기도하기 위하여 산에 올라가셨다. 제자들은 배를 타고 가버나움으로 향하던 중 폭풍을 만나 큰 어려움 가운데 있었고, 주님은 바다 위를 걸어서 그들을 폭풍으로부터 구원해 주셨다. 우리는 이와 같은 본문의 내용을 통하여 침묵의 중요성과 그리고 주님의 능하심에 대한 믿음의 중요성을 교훈 받을 수 있다.

2. 오병이어의 기적을 본 무리들은 주님을 왕으로 삼으려 하였다. 그래서 주님은 먼저 제자들을 가버나움으로 보내시고, 홀로 기도하기 위하여 산에 올라가셨다.

사람들의 일반적 성향들 가운데 하나는 권력 지향적이다. 그러므로 사람들은 왕이 되고자 하는 욕망을 가지고 있을 뿐만아니라 왕이 되는 일을 위하여 자신이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한다. 이와 같은 사람들의 속성을 생각할 때 무리가 주님을 왕으로 삼고자 하였을 때 주님은 그것을 기회로 삼았을 것이다.

그러나 주님은 세상을 구원하시기 위하여 오셨기 때문에 세상에 사시는 동안 한순간도 이것을 잊으신 적이 없으시고 또한 이 일보다 우선하신 일도 없으셨다. 그러므로 무리가 주님을 왕으로 삼고자 한 것은 주님에게는 경계의 대상이 되셨다. 그래서 주님은 이와 같은 유혹으로부터 스스로를 지키시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일을 행하셨다. 하나는 제자들을 무리로부터 분리하여 먼저 가버나움으로 보내시고, 다른 하나는 산에 올라가셔서 홀로 기도하신 일이다. 제자들을 무리로부터 분리하신 것은 그들이 무리와 함께함으로 유혹을 받아 부르심을 잊을까 염려하셨기 때문이었을 것이고, 홀로 기도하기 위하여 산에 올라가신 것은 무리로 인하여 분요해진 마음을 정화 시키기 위함이었을 것이다. 주님은 이렇게 하심으로 메시야로의 부르심을 위하여 더욱 온전한 마음으로 응답할 수 있었을 것이다.

이와 같은 주님의 모습을 통하여 우리가 세속으로 인하여 마음이 혼란스러울 때 홀로 하나님의 임재 가운데 나갈 때 영성을 새롭게 할 수 있다는 것을 교훈 받는다. 우리는 이와 같은 시간을 침묵의 시간이라고 말한다. 여기 침묵의 시간은 우리의 삶의 여정에서 반드시 필요하다.

제자들은 주님께서 지시하신대로 배를 타고 가버나움으로 향하였다. 그들은 가는 도중에 폭풍을 만나 큰 어려움에 직면해 있었다. 그때 주님은 바다 위로 걸어서 제자들에게 가셨다. 물론 주님께서 제자들에게 가까이 이르셨을 때, 그들은 바다 위로 걸어서 오시는 주님을 보고 유령인가 하여 크게 두려워했다(막6:49). 주님은 그들에게 “내니 두려워 말라”고 말씀하셨고 제자들은 주님이신 줄 알고 기쁨으로 주님을 영접했다. 그리고 제자들과 주님은 목적지에 이르렀다.

본문은 우리에게 두 가지 사실을 말씀해 주고 있다. 하나는 주님의 능력이다. 오병이어의 기적을 행하신 주님은 바다 위를 걷는 기적도 행하실 수 있었다. 이와 같은 일련의 표적과 기사들은 우리로 하여금 어떤 경우에도 주님의 능력을 제한해서는 안 될 것을 말해 주고 있다.

본문이 말씀해 주고 있는 것 가운데 다른 하나는 “주님은 우리가 고통 가운데 있을 때, 우리를 찾아와주신다.”는 것이다. 주님은 기도하는 일로 인하여 제자들을 잊지 않으셨다. 그리고 그들이 어려움이 직면해 있을 때 바로 그곳에 직접 찾아와 주심으로 그들을 안전하게 인도해 주셨다. 이와 같은 사실을 안다면 우리가 고통 가운데 있을 때도 믿음의 눈으로 바로 그곳에 주님께서 우리와 함께하신다는 것을 보아야 할 것이다.

주님이 함께 하시는 곳은 언제나 안전하다. 제자들이 주님의 도우심으로 인하여 폭풍 가운데서도 안전하게 목적지에 도착했던 것처럼 비록 우리가 삶의 여정에서 폭풍과 같은 시련을 만날지라도 주님께서 함께 하시기 때문에 안전할 것과 그리고 소원의 항구에 이를 것을 믿을 수 있는 것이다.

3. 함께 기도하자. 하나님, 우리로 하여금 세속으로 인하여 혼란스러울 때마다 주님의 임재 가운데 나가 마음을 새롭게 할 수 있도록 인도해 주시고 또한 삶의 여정에서 어려움에 직면해 있을 때마다 우리와 함께하시며 우리를 구원해 주시는 능력의 주님에 대한 믿음 위에 굳게 서게 해 주옵소서. 아멘
  
ID 내용 날짜